설악산, 한파에 얼어버린 구곡담과 수렴동

봉정암에서 급경사 내리막길을 내려선다.
아래로 내려갈  수록 바람은 더 잦아들고 한파가 몰아친 계곡은 포근하게 느껴지는 착각이..... 


구곡담으로 내려서는 계곡길에 커다란 나무가 쓰러져 관문을 만들어 놓았다.


구곡담의 시작을 알리는 폭포.......한파만 아니라면 시원한 폭포수가 흘렀겠건만  마치 누군가 빚어 놓은 조각처럼 물방울들이 순간 정지된 모습으로 얼어있다.


구곡담 계곡은 천불동 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한폭의 동양화 처럼 담백한 멋이 어우러진 곳이다.


중청과 끝청에서 각각 흘러내려온 물줄기가 두개의 폭포를 이루어 장관을 연출하는 쌍용폭포<쌍폭>도 동장군에 얼어 정지된 모습으로 계곡을 지키고 있고.....


얼어버린  구곡담 계곡은 정지된 세계이다.


길 우측으로 높다란 성처럼 느껴지는 용아장성 능선이 구곡담계곡을 겨울속에 가두어 둔것처럼 느껴진다.


구비구비 아홉개의  담을 갖고 있는 화려한  구곡담폭포도 용아의 그늘에  가려진채로 꽁꽁 얼어 있고...


용아장성은 도도한 모습으로  구곡담을 내려다 보고 서 있을뿐.....말이 없다.


귀떼기 청으로 이어지는 암봉줄기들.....


화려했던 지난 계절을 뒤로한채 구곡담이 끝나가고.....


백운동을 지나는 길부터 평탄한 계곡길이 이어진다.


꽁꽁 얼어버린 계곡.......


간간이 물소리가 들려오는 담들......


이제 수렴동으로 빠져든다.....


새롭게 단장된 모습으로 개장한 수렴동 대피소.......역시 백담사에서 올라온 몇 안되는 산객들외에는 사람이 없다.


차가운 수렴동 물줄기......


맑고 투명한 계곡물이 얼어있다.


마치 수정이 갈라진것 처럼 맑은 얼음장 아래로 바닥이 투영되고


속이 훤히 비치는 빙판 아래로 간간이 물고기도 보이고 .....


수ㅡ렴동은 구곡담계곡에 비해  순순히 겨울을 맞은 듯 고요하다.


오세암으로 갈라지는 갈림길.......하산지점이 가까워 온다.


평소에는 국수공양을 위해 길게 늘어선  인파로 가득한 영시암에도  오늘은 적막감이 감돌고.....


백담사로 행하는 길의 소 - 이곳 부터는 얼음장 아래로 흐르는 물소리가 시원하다.


고요의 수렴동 계곡이 끝나가고.....백담사에 다다른다.


오늘의 산행 마감지 - 백담사에 무사히 당도 하는데......주말마다  인파로 몸살을 앓던 백담사도 오늘은 조용하다.

눈이 쌓이지않아 용대리까지 셔틀버스가 운행 되어 마지막 구간을 버스를 이용......
겨울 산행의 진수를 맛 볼수 있는 겨울 설악산은 비록 추위와 강풍에 시달려 힘들었지만 산의 매력에 더 가까이 다가 갈수 있는 시간이었다.



1편 보기 ---> http://www.zetham.net/entry/설악산-혹한-추위와-강풍속의-산행기




2008년에 이어 올해에도 티스토리 우수블로그에 선정 되었네요~
티스토리와 이웃님들...그리고 구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한 해의 마무리 잘 하시고 새 해 복많이 받으세요^^

2009년 산행기는 이것으로 마감합니다.
2010년에  ......






  1. 세담님~~
    우수블로그 너무너무 축하드리구요
    성탄절 행복하게 잘 보내세요^^

  2. 이야~~ 우수 블로그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즐거운 산행잘 다녀오셨나요?

  3. 감동적인 산 이야기
    세담님의 블로깅에 빠져들게 됩니다.
    푸욱

  4. 아 찬바람이 느껴집니다.. 우수블로그 축하드립니다. :)
    필명을 변경했습니다.

  5. 얼음폭포 장관입니다.
    아울러 우수블로거 축하드리구요~ ;-)
    좀 늦었지만, 멜 클스마스입니다~!~!~

  6. 겨울에 갔으면 좋겠지만 저는 내년 봄에나 가봐야겠습니다. 성탄 즐거운 시간 보내고 계시지요?

    • 예!!! 선생님 감사합니다.
      꽃 피는 봄에 설악에 함께 하시도록
      준비 한 번 해 보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7. 세담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이렇게 왔어요. 여전히 우울해 하면서..흐흐
    겨울산이라도 가서 생고생 하면 정신좀 차릴까요? ㅠㅠ
    아직 시간 남았으니깐 메리크리스마스에요.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

    • ㅎㅎ 오랫만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미미님 실력을 아시네요^^ ㅎㅎ
      축하드립니다.....
      새 해엔 좋은 일만 가득하세요^^

  8. 겨울산행은 특히 더 조심하셔야 겠어요~
    우수블로그 축하드립니다^^

  9. 2009 Tistory Best Blogger 에 등극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0^*

  10. 전 어제.비슬산 에서 앞산까지...
    완전 뻣어 버렸어요 ㅋㅋㅋ

    세담님..오늘도 산행 사진아주 잘 보았습니다.
    그리고 좋은 성탄 되셧는지요 ㅋㅋㅋㅋㅋ
    우수블로거 아주 축하드리구요 ㅋㅋㅋ

  11. 폭포가 어니까 색다른 매력을 발산하네요!
    작년에 이어 또 베스트 블로거 되신거 축하드립니다! 세담님!
    주말 잘 보내세요!!

  12. 우수블로그 축하드려요 ^^

  13. 폭포의 정지된 모습.............
    아주 멋진데요..
    시원하게 물줄기가 쏟아지는것도 멋지지만
    저 모습도 멋진데요~

  14. 얼음때문에 추워보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설악산의 맑은공기가
    가슴속까지 전해지는 것 같아.. 시원스럽게도 상쾌하게도 느껴집니다...
    티스토리 우수블로그 되신거 축하드리구요..
    내년에도 건강한 산행 쭈욱 이어가실 응원합니다.. ^^

    • 감사합니다.ㅎㅎ
      라오니스님 여행기 잘 보고 있습니다.
      우수블로그 선정 축하드리구요
      새 해에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15. 바쁘신 가운데에도 이렇게 멋진 풍경을 가슴에 담게해 주시고... 감사합니다!
    또 멋진 음악으로 풍부한 감성도 살려 주시고... ^&^

    직접 찾아와 축하해 주셔서 제가 더 기뻤답니다.
    세담님의 2009' 티스토리 우수블로그 선정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새해에도 더 자주 뵙고 싶은데, 욕심이겠죠?
    원하는 뜻 모두 이루시는 2010년되시길 기도합니다!

    • 반갑습니다.
      크리스마스 와 연말 잘 보내고 계시지요?
      우수블로그 선정 축하드리고요
      새 해에도 멋진 문화 블로깅이 계속 이어지시길.....

  16. 세담님, 트랙백 하나 날리고 갑니다~!~
    마지막 연휴 잘 보내세요~!~!~!~

  17. 오,,,저렇게 맑게 얼음이 언것은 첨 보는듯 하군요,,,하하

    남은 휴일도 행복하게 보내시길~~~~

  18. ..........*^l^*..........
    까치 창 앉으며
    새 아침에
    손님 온다고 그래...

    희망 과 소망
    2010 경진년
    행복은 곁에 있어요
    사랑으로...
    기다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