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단풍 산행 시기를 앞당겨야!

 가을이 시작되기전 기상청의 단풍 예상시기는 예년보다 늦게 물 들지만 평년에 비해 빛깔이 고운 단풍이 되리라고 발표 했었다. 

 하지만 추석을 전후하여 대청봉의 아침 기온이 섭씨 0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10월06일경 첫 얼음이 얼고난 이후  급속도로 단풍의 하강 속도가 빨라지게 되었으며 10월02일 경부터 해발 1400미터 이상의 능선과 귀떼기청,중청,대청을 비롯한 봉우리의 풍경들은 이미 잎이 말라버린 한 겨울의 앙상함을 보이게 되었고
 추석연후 이후 7일-9일경부터는 1000미터대 이상에서도 단풍이 말라가고 있는 상황이다.

 10월 9일 현재 해발 700미터 까지 단풍이 내려와 있는 상태이고 절정을 맞고 있는 구간 또한 600 - 1000미터 고도이며 한달이상 계속된 가뭄현상으로 인해 단풍잎이 급속도로 말라가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15일 이후에나 단풍이 절정을 이룰것으로 예상되었던 천불동도 천당폭포에서 양폭구간까지는 이미 단풍이 시작 되었고 20일 이후에나 절정을 이룰것으로 예상 되었던  남설악의 흘림골과 주전골에도 단풍빛이 완연해 진 상태이며 이로인해 흘림골에서 주전골로 이어지는 절경 구간은 등선대에서 오색약수까지 겨울,가을,여름 풍경을 모두 볼수 있는 시기이다........한편 내설악의 백담사에서 오르는 구간도 수렴동 계곡부터 또한 멋진 단풍이 시작 되어 아름다운 풍경을 이루고 있고  구곡담 계곡에서 봉정암으로 이어지는 구간은 이미 끝물 단풍을 보여 주고 있다. 

  
가을 복병인 장기간 가뭄과 기온 급강하로 인해 설악산의 고운 단풍은 능선이나 봉우리에서는 보기 힘든 상황이며 다음주 부터는 천불동,수렴동,가야동,흘림골등 계곡에서만 아름다운 단풍을 만날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해발이 낮은 설악동과 오색약수등은 아직 본격적인 단풍은 시작 되지 않았다.

 올 가을 설악산 단풍 산행은 일주일 정도 앞당겨 다녀오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아름다운 단풍을 접하게 되는 산헹이 될것같다.

  

 
  1. 단풍구경도 한번 가야하는데..ㅎㅎ

    휴일 잘 보내세요^^

  2. 10월 6일에 단풍이 저정도니 정말 서둘러야 할 거 같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 예전에 가본적이 있는 설악산, 그 단풍들이 눈에 선합니다.

  4. 설악에 다녀왔는데 저는 늦게 가서 단풍을 별루 였습니다 ㅎㅎ

  5. 어머니는 저번달에 벌써 다녀오셨는데.. 너무 서두르셨나봐요~ㅎㅎ

  6. 가을에 꽃은 단풍이죠 어느새 내장산 정상에 마음은가있네요

  7. 한창이겠거니 했는데 벌써...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세담님^^

  8. 예전과는 달라진게 많은거 같아요.
    기후변화때문인가^^
    저도 단풍구경가보고싶네요^^
    멋진 월요일아침되세요^^

  9. 올해는 작년보다 멋진 단풍을 볼 수 있을까 모르겠네요.

  10. 단풍이 지고 나무잎이 떨어지면 앙상한 가지만 남은 산으로 변하겠지요.
    그렇게 한겨울이 지나 한여름 푸르른 산의 모습을 기다리는 기간이 너무 길다고 느껴지곤 합니다.

  11. 정보 감사합니다. 그동안 밀린 사진 촬영 .... 멋진 가을을 담을려고 준비중입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12. 올해는 단풍이 유난히 곱다던데.. 날이 빨리 추워져서 그런지 더 빨리 단풍이 드나 봅니다.